행동을 디자인 하다 - 물리적 트리거
물리적 특징을 통해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트리거는 피드백과 피드포워드로 구성된다.
1. 피드백 : 사람의 오감을 활용하는 물리적 트리거
피드백은 사람의ㅡ행위에 따라 행동 디자인이 변화하는구조를 말하는데, 변화는 사람의 오감을 통해 인지되므로 피드백은 청각, 촉각,후각, 미각, 시각으로 구성된다.
(1) 청각 피드백
시각 피드백을 설명할 때도업급되겠지만, 시각은 물론 청각 피드백을 동시에 활용한 것이 훌륭한 디자인이다.
예로부터 장치를 만들 때 청각 피드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전통 건축물에서 보면 휘파람새소리와 비슷한 소리가 나는 마루를 그곳에 앉은 사람들의 주의를 환기시켜 침입자가 들어왔는지 확인시킨다.
시소처럼 움직이는 물받이 대나무통은 원래 소리로 새나 짐승을 쫓는 장치로 지금은 정원에 많이 설치된다. 물이 가득 차면 아래로 기울어져 물을 쏟아내고 돌아오는 반동으로 밑에 있는 받침돌을 때려 청량한 소리를 낸다. 바람에 흔들리는 풍경 소리도 들으면 기분이많고 꺠끗해지는 듯하다.
이런 소리들은 풍류를 느끼게 하여 지금도 널리 사랑 받고 있는데, 청각 피드백의 효과를 알 수 있는 장치들이다.
소리는 제멋대로 귀에 들어오기 때문에, 강제로 듣게 할 수 있어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강력한 행동 디자인이 된다. 하지만 잘모수하용하면 주변에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소리를 이용한 심리적 행동 디자인 설계는 장소와 상황에 따라 제한된다.
(2) 촉각 피드백
작은 토끼의 폭신한 털이나 고양이나 개의 부드럽고 탄력있는 발바닥은 촉감이 좋아나노 모르게 만지고 싶어진다. 그렇지만 뾰족뾰족한 밤소잉는 따끔 할 것 같고, 끝적 끝적한 환풍기는 꼐름직해서 만지고싶지 않다.
도로가 말랑거리면 재미있어서 문득 걷고 싶어진다. 무더운 날에는 시원한 물건을 만지고 싶어지고, 추운 날에는 따뜻한 물건을 만지고 싶어진다. 해가 쨍쨍한 날에는 그늘 진 곳을 걷고싶도,우중충한 날에는 해가 뜨는 곳을 걷고 싶어진다.
이렇게 손이나 발, 피부등을 통해전해지는 자극을 이용하여 행동을 유발하는 것도 가능하다. 털의 촉감이 좋아 괜히 만지고 싶어지고 SNS로 그런 행위를 알리게 되면 입소문을 타게 된다.
진동을 이용한 디자인도 있다. 휴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진동이라는 촉각 피드백을 활용했다. 손으로 두루마리 휴지의 심을 삼각형이 되도록 눌러서, 심이 삼각형인 두루마리 휴지를 풀면 3분의 1회전을 할떄마다 미세한 진동이 손에 전달되는 촉각 피드백을 만든 것이다. 이삼각 두루마리 휴지와 일반휴지의 사용량을 비교하면 삼각 휴지가 약30퍼센트가량 사용량이 줄었다.
(3) 후각 피드백
음식점 항픙 지날 때 맛있는 냄새가 난다면 그것은 우연이 아니다. 가게 직원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냄새를 풍기는 것이다.빵을 직접 굽지않는 빵집을 위해 각 구운 빵 냄새가 나는 방향제까지 팔고 있다.
초콜릿 과제 포스터도 있다.
초콜릭 향이 나는 단 한자의 포스터! 라는 문구와 함께 14장의 포스터가 붙어 있어 어느포스터에서 초콜릿 향이 나는지 찾아보게 된다. 이렇게 독특한 시도는 무의식중에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지므로 결과적으로광고까지 된다.
(4) 미각 피드백
캘리포니아주에는 케틀 팝이라는 팝콘 가게의 디스펜서가 있다.
디스펜서아래에 달린 십자가 모양손잡이를 돌리면 한 손 가득 팝콘이 떨어진다. 나도 모르게 캡슐 뽑기를 하듯 돌리고 싶어져서 팝콘을 맛보게 하는것이다.
입으로 음식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주차장입구에서 뽑은 주차원을 무의식중에 입에 무는 사람이 있다. 이런 행동에 착안한 껌 회사가 신제품을 홍보하려고 주차권에 민트 맛 감미료를 한 겹도포한 사례가 있다. 주차권을 뽑아 입에 물면 새로운 껌 맛을 느끼게 되는 미각을 이용한 행동을 설계하는 것으로 주차장 근처에 있는 가게에서 해당 껌의 매출이 올랐다고 한다.
아기 떄는 뭐든지 입으로 가져가고 싶어하는 시기가 있는데 그러다가 이물질을 삼켜 목구멍이 막히면 위험할 수도 있다.
(5) 시각 피드백
사람은 환경에서 얻는 정보의 대부분을 시각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시각을 이용한 행동 설계는 행동 행위의 왕도라고 할 수 있다. 시각 피드백은 움직임이나 형태, 색깔의 변화 등으로 표현된다.
사람의 행동에 반응하는 시각 피브댁을 장치하면 사용자는 행동 디자인을 가지고 노는 것처럼 느끼게되므로 행동디자인의유도성은훨씬 강해진다. 시각화의대상은 눈에 보이는 것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만보기를 사용하면 걸음수 라는 보이지 않는 정보가 숫자로 나타난다. 만보기를 통해 걸음 수가 적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조금 더 걷고자 하는 심리적 트리거가 발생한다.
고양이 귀가 달린 머리띠처럼 생긴 장난감 네코미미도 눈에 보이지 않는 감정을 보이도록 한 것이다. 헤어밴드처럼 머리에 착용하면 뇌파를 판독해 착용한 사람의 감정에 따라 고양이 귀가 움직인다.
감정에 따라 고양이 귀가 움직인다는체험이 흥미로워서 착용한 상태로 누군가와 커뮤니케이션을 해보고 싶다는 심리적 트리거를 자극한다.
2. 피드포워드 정보를 전달하는 물리적 트리거
피드 포워드는 행동에 대한 반응인 피드백과는 달리 행동을 일으키기 전에 행동 디자인이 사람에게 전달하는 정보를 말한다. 행동을 디자인하는 사람에게 전달하는 정보를 말한다. 행동을 디자인 하는 것을 보았을 때 어디에 사용하는 물건인지 짐작이 가면 이내 그 짐작대로 행동을 하게 된다.
피드포워드는 아날로지와 어포던스로 구성된다.
(1) 아날로지 피드포워드 : 비슷한 성질 강조하기
아날로지는 사물들 간의 비슷한 성질, 곧 유사성을 의미하며 지식이나 경험에서 유추할 수 있는 점을 이용한다. 이제까지 살펴보았던행동을 설계하는 사례는 각각 어떤 아날로지 피드포워드를 담았을까?
아날로지는 처음 본 사물에 대한 이질감을 순화시켜 더욱 친숙하게 만들기 때문에 행동을 설계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사람에게 직관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 동시에 아날로지 친숙한 물건을 이질감 있는 물건으로 바꾸기도 해서 사람의 흥미를 끈다. 좋은 행동설계는 대부분 아날로지를 활요하는 솜씨가 탁월하며, 낯선 물건의 이질감을 순화하는 동시에 친숙한 물건의 이질감을 강화하여 직관적으로 사람들의 주의를 끍 행동 유도에 성공한다.
국내외 다양한 장소에서 행동 변화에 대한 애기를 하자면, 문화에 의존하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게 되는데.. 아날로지에는 문화 차이가 존재하지만 여태까지의 사례를 보면 대부분은 문화와 관계가 없었단. 보편적인 아날로지를 잘 이용한다면 문화나 국정르초월하여 통용되는 행동 설계를 만들어 낼수 있다.
... 어포던스는 다음 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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